[모터바이크]재미의 액기스를 담다. 스즈키 GSX-S125

모터바이크
2020-09-04

베이비 스트리트파이터


SUZUKI
GSX-S125 A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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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X-R125의 페어링을 벗기고 공격적인 프런트 카울과 파이프 핸들을 달아 완성한 스트리트 파이터 스타일의 네이키드가 바로 GSX-S125다. R125와 같은 심장에 더 가벼운 무게와 다루기 쉬운 포지션으로 라이딩의 즐거움의 크기는 부족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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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R125의 성능적인 면이 마음에 쏙 들지만 매일같이 출퇴근하는 라이더라면 R125의 본격적인 포지션이 조금 부담될 수도 있겠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스즈키는 S125를 함께 출시했다. GSX-S는 GSX-R을 베이스로 만드는 스트리트 파이터라는 공식을 1000과 750에 이어 그대로 따르고 있다.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으로 다듬어진 차체는 길게 내려오는 슈라우드로 제법 풍만한 느낌을 보여준다. 상대적으로 가느다란 타이어가 가냘프게 보이지만 이 때문에 더 좋은 핸들링 특성을 보여줄 것을 알고 있다.


 

기본적인 차량의 구성은 R125와 크게 다르지 않다. 섀시 설정과 엔진은 공유하며 스텝 위치까지 같다. 여기에 헤드라이트와 계기반을 작은 카울과 함께 핸들에 마운트하고 널찍한 파이프 핸들을 달았다. 같은 헤드라이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약간의 차이점으로 느낌이 많이 달라 보인다. 


 

앞으로 길게 나와 있던 페어링이 사라지자 프런트 크기가 확 줄어 보이는 것도 영향이 크다. 핸들이 올라오며 R125에 비해 포지션의 여유가 생겨서 덩치가 큰 라이더도 좀 더 편하게 탈 수 있다. 스펙상 R125와의 무게 차이는 겨우 1킬로그램밖에 안되지만 실제로 느껴지는 무게 차이는 훨씬 가볍고 경쾌하게 느껴진다.


주행 성능 자체는 R125와 동일하다. 그래서일까? 의외로 트랙 주행에도 괜찮다. 비슷한 실력의 라이더라면 R125에게 딱히 밀릴 성능이 아니다. 핸들의 타각이 좀 더 넓어지고 바이크를 다루기 편해진 포지션으로 회전반경이 획기적으로 작아 도심에서는 타기 더 좋아 보인다. 실제로 테크니컬 코너에서 반대로 넘어갈 때 훨씬 빠르게 반응할 수 있었다. 

그리고 빠른 방향 전환을 통한 짧은 휠베이스의 장점이 라이더에게는 더 크게 다가온다. 원하는 대로 빠릿빠릿하게 따라오는 움직임은 이전에 느껴보지 못한 재미를 준다. R125도 마찬가지지만 순정 휠은 엔케이 제품의 경량 알루미늄 휠이다. 가느다란 폭의 타이어와 가벼운 휠 그리고 좋은 세팅의 서스펜션이 만났으니 주행감각과 핸들링이 나쁠 수 있나.


 

주행하면서 인상 깊었던 것은 거의 대부분의 주행시간 동안 1만 rpm 언저리에 달하는 고회전으로 돌리고 있음에도 불쾌한 진동이 없이 매끄럽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경험해 본 단기통 125중에서 가장 매끄러운 회전 감각의 엔진이다. R125와 공통으로 채용하고 있는 라디에이터가 엔진 대비 용량이 큰 덕분에 고회전으로 계속 돌려도 과열이 되는 일이 없었다.


입문자에게도 좋지만 평소 출퇴근용으로 가볍게 쓸 모터바이크를 원하는 라이더라면 딱이다. 125cc라 보험도 저렴하다. 쿼터급으로 누릴 수 있는 만족도에 거의 근접하는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ABS도 기본을 탑재하고 있다. 유일하게 아쉬운 것은 R125와 달리 스마트 키가 기본으로 탑재 되지 않은 것이다. 17인치 휠을 장착한 풀 사이즈 스포츠 모델이라는 점도 원동기 면허를 소지한 라이더가 대형 모터 사이클로 가기 전에 거쳐 가기 좋은 모델의 조건이다.


GSX-R125와 S125는 재미는 배기량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준 멋진 엔트리 모델이었다. 좀 더 진지하고 본격적인 라이딩을 원한다면 R125를, 가벼운 마음으로 125의 출력을 120% 활용하고 싶은 라이더라면 S125를 추천한다.


SUZUKI GSX-S125 ABS

엔진 형식

수랭 4스트로크 DOHC 단기통

보어×스트로크

62×41.2(mm)

배기량

124cc

압축비

11.0:1

최고 출력

14.9ps/10,000rpm

최대 토크

12Nm/8,000rpm

시동 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 공급 방식

전자식 퓨얼 인젝션 PGM-FI

연료탱크 용량

11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F) 텔레스코픽 도립
(R) 싱글쇽 링크

브레이크

(F) 싱글 디스크
(R) 싱글 디스크

전장×전폭×전고

2,000×745×1,035(mm)

타이어

(F)90/80-17 (R) 139/70-17

휠베이스

1,300mm

시트 높이

785mm

차량 중량

133kg

판매 가격

399만 원


양현용

사진 양현용/김성원(스즈키코리아)

취재협조 스즈키코리아 www.suzuk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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